안녕하세요
마케팅선배 마선배 입니다.
오늘은 마케팅기법 중 '시간타겟팅' & 적용예시 & 적용법을 살펴보고자 합니다.
시간타겟팅을 전제로 마케팅을 구상하면 광고 전략 측면에서 디테일한 전략 수립이 가능해집니다. 광고 소재 또한 브로드한 타겟팅 대비 클릭률, 전환률 높은 소재를 만들 수 있습니다.
시간타겟팅은 하루 24시간을 시간별 혹은 구간 단위로 구분하여 마케팅을 진행 하는 것을 말합니다.
광고 대상 타겟의 라이프 스타일이 어떤지에 따라서 시간대 전략은 다양하게 활용 될 수 있습니다.
예를 들어 직장인 기준으로는 24시간을 6개 구간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. '새벽시간', '출근시간', '업무시간', '점심시간', '퇴근시간', '저녁시간' 입니다.
다른 예로는 대학생을 들 수 있습니다. 대학생 특성상 공강, 방학 등 시간에 대한 제약이 직장인에 비해 덜하기 때문에 디지털광고 시장에서 시간타겟팅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이들은 직장인과 접근 방식이 달라야합니다.
이렇게 타겟팅에 대해 생각해보면 각기 다른 라이프스타일을 포괄하기 위해서는 결국 24시간 전체를 타겟팅해야하는 것 아닌가? 라는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.
그러나 안심하세요. 에이스카운터 혹은 기타 광고를 운영해보신 분들은 아시지만 기기별로 시간대 패턴은 분명하게 나타나지만, 전체적으로 고객이 디지털기기에 접속하는 시간대별 비중은 거의 일정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.
[PC/MOBILE 시간대 흐름]
이러한 부분들을 꺠기 위해 커머스 업체에서는 '타임딜', '시간어택' 등의 프로모션을 진행하면서 판매가 잘 이뤄지는 시간대 부스팅을하거나 특정 타겟집단을 위한 이벤트 등을 진행하기도 합니다.
24시간 동안 1시간 마다 특정 상품을 프로모션하는 커머스 이벤트 이미지를 보시면 '점심시간', '저녁시간'에는 음식 프로모션이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.
자, 시간타겟팅 적용예시를 볼까요?
예를 들어 '매트리스' 회사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. 제가 만약 매트리스 회사의 마케터인데 시간타겟팅을 활용해보고자한다면 '출근시간', '잠들기직전시간'을 활용 할 것 같습니다.
출근 시간에는 많이자도, 덜자도 피곤함이 밀려오는 시간입니다. 이때 감정을 활용해 '출근길에 피곤한 당신, 매트리스가 문제! 00매트리스 지금 알아보세요' 라는 광고 문안을 제시 할 것 같습니다.
[문안 예시-출근]
잠들기 직전 시간에는 누워서 바로 잠들기보다 휴대폰을 보다 잠드는 분들이 많습니다. 이런 상황을 활용해 '잠들기 전 휴대폰, 보기도 전에 잠드는 00매트리스! 지금 알아보세요!' 라는 광고 문안을 활용 할 것 같습니다.
[문안 예시-잠들기전]
이제 광고 매체에서 어떤식으로 시간타겟팅을 설정하는지 보여드릴께요!
각 매체마다 시간타겟팅은 지정할 수 있지만 적용되는 단위가 '캠페인', '그룹' 단위로 다르니까 유의하세요!
[네이버 검색광고(NSA) 시간타겟팅 설정 예시]
*'캠페인 > 광고그룹' 단위에서 셋팅 가능
[다음 검색광고(DSA) 시간타겟팅 설정 예시]
*'캠페인' 단위에서 셋팅 가능
[카카오모먼트 디스플레이광고(KDA) 시간타겟팅 설정 예시]
*'캠페인 > 광고그룹' 단위에서 셋팅 가능
위에 알려드린 기능을 활용해 유입률 및 전환률이 높은 시간대에 적절한 광고 소재로 고객들에게 즐거운 경험을 선사하시길 바랍니다.
나의 제품/서비스를 고객이 찾는 그 순간! 어떤 상황과 감정일지 고려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광고 소재를 기획한다면 ROAS 1만% 찍는 그날이 금방 오겠죠^^?
오늘은 마케팅기법 시간타겟팅 을 알려드렸는데요!
이번 글도 도움이 되쎴으면 좋겠네요!
지금까지 마케팅하는 선배 마선배 였습니다.
다음에 더 좋은 글로 돌아오겠습니다!
'마선배가 알려주는 마케팅 실무 > 마케팅기법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마케팅기법] 지역타겟팅 & 적용예시 & 적용법 (0) | 2020.08.29 |
---|